프로젝트

[2023 월간프로젝트] 02. flutter로 음악 앱 만들기

(ㅇㅅㅎ) 2023. 2. 28. 13:12
728x90
반응형

 

 

 

 

프로젝트 동기

 2021년에 음원 정보 바꾸는 프로젝트를 진행한 적이 있었습니다.(궁금하신 분은 이 페이지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그 프로젝트는 PC로 음원 정보를 바꾸는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것으로 당시에는 상당한 만족감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나고 보니 조잡한 UI/UX와 PC 사용 한정이기에 만든 저조차도 사용률이 적다는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핸드폰에 저장되어 있는 음악을 주로 듣는 저로서는 '멜론'이나 '지니뮤직'과 같은 앱이 아닌 '삼성뮤직'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삼성뮤직'의 경우 생각보다 많은 서비스들을 제공하지만(사운드 조정부터 앨범커버 변경 및 음원 정보 변경도 가능합니다.) 예전부터 한 번쯤 공부해보고 싶었던 flutter에 대해서 공부를 해보고 싶었기에 공부해 볼 겸 이번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프로젝트 목표

 이번 프로젝트의 목표는 flutter를 학습하여 음악 앱을 만드는 것입니다. 초기에는 우선 flutter 학습에 집중을 하도록 계획하였고 flutter 학습이 어느 정도 진행되면 앱제작을 진행하였습니다.

앱 초기 구상

 앱의 경우 초기에는 [음원들을 볼 수 있는 화면]과 [현재 음원 화면]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사용한 기술

  • 사용 언어 : Dart
  • 개발환경 : flutter, Android Studio

 

 

 

프로젝트 후기

 사실 이 프로젝트는 아직 미완성입니다. 변명을 하자면 개인적인 일로 인하여 프로젝트에 시간을 많이 할애하지 못했습니다. 시간이 부족한 상황에서 flutter 학습을 진행한 뒤 앱 제작에 들어가야 했기에 목표한 만큼 진행하지 못했습니다. 그리하여 3월에도 같은 프로젝트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flutter 학습

출처 : 네이버

 flutter의 경우 설치에도 조금 애 먹었지만, 생각보다 자료가 많이 있어서 학습할 때 큰 무리는 없었습니다. Dart라는 언어도 처음 사용하였는데 제가 원래 알고 있던 Python, Java, C#, JavaScript들을 섞어놓은 느낌이어서 '모바일 앱 개발을 위한 다트&플러터'라는 책으로 기본적인 학습을 진행하고 책에서 부족한 부분은 구글에서 검색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음악 앱

현재 진행 상황

 현재 진행은 탭으로 화면을 [All, Artist, Album, Playlist]로 나누었습니다. 각 부분에 맞도록 All에는 모든 음원을 넣고 Artist, Album과 Playlist에는 묶어서 음원을 나눌 생각입니다. 현재는 All부분에서 음원 재생까지 진행 완료했습니다.

 아무래도 처음부터 확실히 기능이라던지 디자인에 대한 구상을 정해두지 않았기에 계속해서 디자인을 갈아엎으면서 시간을 무의미하게 보냈던 부분이 좀 아쉽습니다. 3월에 진행할 때에는 남은 부분을 위주로 작업을 진행할 것이지만, 구상을 좀 더 확실히 한 다음 진행할 예정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