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개발/WPF: Style&Template

Thumb

(ㅇㅅㅎ) 2022. 6. 21. 14:52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Microsoft에서 제공하는 WPF [Thumb의 스타일 및 템플릿] 예제를 톺아보겠습니다.

⭐ 예제의 경우 [Slider의 스타일 및 템플릿]에서 사용되는 SliderThumbStyle과 동일합니다.

 

 

 

Thumb

 사용자가 끌어올 수 있는 Control을 나타냅니다. 예제의 XAML 코드를 Thumb에 적용하면 위와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이러한 결과에 도달하도록 코드 순서로 속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Thumb 속성

<Style x:Key="SliderThumbStyle" TargetType="{x:Type Thumb}">
    <Setter Property="SnapsToDevicePixels" Value="true" />
    <Setter Property="OverridesDefaultStyle" Value="true" />
    <Setter Property="Height" Value="14" />
    <Setter Property="Width" Value="14" />
    <Setter Property="Template">
        <Setter.Value>
            ...
        </Setter.Value>
    </Setter>
</Style>

x:Key

 XAML 정의 사전에서 만들고 참고하는 요소를 고유하게 식별합니다.

 

 

TargetType

 이 Style을 적용할 형식을 설정합니다.

 

 

SnapsToDevicePixels

 렌더링 하는 동안 Thumb의 렌더링에 디바이스 관련 픽셀 스냅(Pixel Snap)을 사용할지 여부를 설정합니다. 픽셀 스냅을 사용하면 값을 true로 설정하고 그렇지 않으면 false로 설정합니다.

⭐ 픽셀 스냅(Pixel Snap)을 사용하는 이유

더보기

 WPF는 시스템 DPI 설정에 맞게 자동으로 크기를 조정하게 됩니다. 조정할 때 가장자리가 흐려지거나 반투명하게 표시되는 문제가 발생하는데,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픽셀 스냅 기능을 사용하여 객체의 가장자리를 픽셀에 맞추어 고정시키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픽셀 스냅을 사용하면 객체에 작은 단위의 offset을 적용하여 객체의 크기를 픽셀에 맞추거나 일부분을 렌더링 시점에서 제거하여 해결하는 방법입니다.


 

 

OverridesDefaultStyle

 테마 스타일의 스타일 속성을 포함할지 여부를 설정합니다. 테마 스타일 속성을 사용하지 않으면 true이고 사용하면 false입니다.

 

 

Height

 Thumb의 높이를 설정합니다.

 

 

Width

 Thumb의 너비를 설정합니다.

 

 

Template

<Setter Property="Template">
    <Setter.Value>
        <ControlTemplate TargetType="{x:Type Thumb}">
            <Ellipse x:Name="Ellipse" ... >
                ...
                <VisualStateManager.VisualStateGroups> 
                  ... 
                </VisualStateManager.VisualStateGroups>
            </Ellipse>
        </ControlTemplate>
    </Setter.Value>
</Setter>

 Thumb의 템플릿을 설정합니다. 예제에서 사용되는 Template는 Thumb의 외형을 지정해줄 수 있는 ControlTemplate입니다.

👀 Template에 대해서 좀 더 아시고 싶으신 분은 이 페이지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Thumb Template 구성

 Thumb은 Ellipse로 구성되어있습니다.

Ellipse

 타원을 그립니다.

⭐ Ellipse 속성

더보기
<Ellipse x:Name="Ellipse" StrokeThickness="1">
    <Ellipse.Stroke>
        <LinearGradientBrush StartPoint="0,0" EndPoint="0,1">
            <LinearGradientBrush.GradientStops>
                <GradientStopCollection>
                    <GradientStop Color="{DynamicResource BorderLightColor}" Offset="0.0" />
                    <GradientStop Color="{DynamicResource BorderDarkColor}" Offset="1.0" />
                </GradientStopCollection>
            </LinearGradientBrush.GradientStops>
        </LinearGradientBrush>
    </Ellipse.Stroke>
    <Ellipse.Fill>
        <LinearGradientBrush EndPoint="0.5,1" StartPoint="0.5,0">
            <GradientStop Color="{DynamicResource ControlMediumColor}" Offset="1" />
            <GradientStop Color="{DynamicResource ControlLightColor}" />
        </LinearGradientBrush>
    </Ellipse.Fill>
    ...
</Ellipse>

 

x:Name

 Ellipse에 이름을 설정합니다. 이름을 설정하는 것과 동시에 다른 곳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줍니다.

 

StrokeThickness

 Ellipse의 윤곽선 너비를 설정합니다.

 

Stroke

 Ellipse 윤곽선 색을 설정합니다. 예제에서는 LinearGradientBrush를 사용하여 그라데이션 색으로 설정했습니다.

 

Fill

 Ellipse의 내부 색을 설정합니다. 예제에서는 LinearGradientBrush를 사용하여 그라데이션 색으로 설정했습니다.

👀 그라데이션 색에 대해서 알고 싶으신 분은 이 페이지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Thumb 이벤트

 예제에서는 이벤트로 MouseOver, Pressed와 Disabled 변화를 VisualStateManager로 표현하였습니다.

 

VisualStateManager

<VisualStateManager.VisualStateGroups>
    <VisualStateGroup x:Name="CommonStates">
        ...
    </VisualStateGroup>
</VisualStateManager.VisualStateGroups>

 VisualState는 Control의 시각적 상태를 나타냅니다. 예제의 이벤트에서 시각적 변화를 주기 위해서 VisualStateGroup의 x:Name을 CommonStates로 설정했습니다.

CommonStates

더보기
<VisualStateGroup x:Name="CommonStates">
    <VisualState x:Name="Normal" />
    <VisualState x:Name="MouseOver">
        <Storyboard>
            <ColorAnimationUsingKeyFrames Storyboard.TargetProperty="(Shape.Fill).(GradientBrush.GradientStops)[0].(GradientStop.Color)" Storyboard.TargetName="Ellipse">
                <EasingColorKeyFrame KeyTime="0" Value="{StaticResource ControlMouseOverColor}" />
            </ColorAnimationUsingKeyFrames>
        </Storyboard>
    </VisualState>
    <VisualState x:Name="Pressed">
        <Storyboard>
            <ColorAnimationUsingKeyFrames Storyboard.TargetProperty="(Shape.Fill).(GradientBrush.GradientStops)[0].(GradientStop.Color)" Storyboard.TargetName="Ellipse">
                <EasingColorKeyFrame KeyTime="0" Value="{StaticResource ControlPressedColor}" />
            </ColorAnimationUsingKeyFrames>
        </Storyboard>
    </VisualState>
    <VisualState x:Name="Disabled">
        <Storyboard>
            <ColorAnimationUsingKeyFrames Storyboard.TargetProperty="(Shape.Fill).(GradientBrush.GradientStops)[0].(GradientStop.Color)" Storyboard.TargetName="Ellipse">
                <EasingColorKeyFrame KeyTime="0" Value="{StaticResource DisabledControlDarkColor}" />
            </ColorAnimationUsingKeyFrames>
        </Storyboard>
    </VisualState>
</VisualStateGroup>

 

MouseOver & Pressed & Disabled

 Storyboard의 내용을 풀어보면 ["Ellipse"의 Fill GradientStops 묶음의 색 중 0번의 값을 변경하는 것]입니다.

 

ColorAnimationUsingKeyFrames

 KeyFrames 집합을 따라 Color 속성 값에 EasingColorKeyFrame의 애니메이션 효과를 줍니다.


 

 

 


 

 

 

전체 코드

더보기
<Style x:Key="SliderThumbStyle"
       TargetType="{x:Type Thumb}">
  <Setter Property="SnapsToDevicePixels"
          Value="true" />
  <Setter Property="OverridesDefaultStyle"
          Value="true" />
  <Setter Property="Height"
          Value="14" />
  <Setter Property="Width"
          Value="14" />
  <Setter Property="Template">
    <Setter.Value>
      <ControlTemplate TargetType="{x:Type Thumb}">
        <Ellipse x:Name="Ellipse"
                 StrokeThickness="1">
          <Ellipse.Stroke>
            <LinearGradientBrush StartPoint="0,0"
                                 EndPoint="0,1">
              <LinearGradientBrush.GradientStops>
                <GradientStopCollection>
                  <GradientStop Color="{DynamicResource BorderLightColor}"
                                Offset="0.0" />
                  <GradientStop Color="{DynamicResource BorderDarkColor}"
                                Offset="1.0" />
                </GradientStopCollection>
              </LinearGradientBrush.GradientStops>
            </LinearGradientBrush>
          </Ellipse.Stroke>
          <Ellipse.Fill>
            <LinearGradientBrush EndPoint="0.5,1"
                                 StartPoint="0.5,0">
              <GradientStop Color="{DynamicResource ControlMediumColor}"
                            Offset="1" />
              <GradientStop Color="{DynamicResource ControlLightColor}" />
            </LinearGradientBrush>
          </Ellipse.Fill>
          <VisualStateManager.VisualStateGroups>
            <VisualStateGroup x:Name="CommonStates">
              <VisualState x:Name="Normal" />
              <VisualState x:Name="MouseOver">
                <Storyboard>
                  <ColorAnimationUsingKeyFrames Storyboard.TargetProperty="(Shape.Fill).
                    (GradientBrush.GradientStops)[0].(GradientStop.Color)"
                                                Storyboard.TargetName="Ellipse">
                    <EasingColorKeyFrame KeyTime="0"
                                         Value="{StaticResource ControlMouseOverColor}" />
                  </ColorAnimationUsingKeyFrames>
                </Storyboard>
              </VisualState>
              <VisualState x:Name="Pressed">
                <Storyboard>
                  <ColorAnimationUsingKeyFrames Storyboard.TargetProperty="(Shape.Fill).
                    (GradientBrush.GradientStops)[0].(GradientStop.Color)"
                                                Storyboard.TargetName="Ellipse">
                    <EasingColorKeyFrame KeyTime="0"
                                         Value="{StaticResource ControlPressedColor}" />
                  </ColorAnimationUsingKeyFrames>
                </Storyboard>
              </VisualState>
              <VisualState x:Name="Disabled">
                <Storyboard>
                  <ColorAnimationUsingKeyFrames Storyboard.TargetProperty="(Shape.Fill).
                    (GradientBrush.GradientStops)[0].(GradientStop.Color)"
                                                Storyboard.TargetName="Ellipse">
                    <EasingColorKeyFrame KeyTime="0"
                                         Value="{StaticResource DisabledControlDarkColor}" />
                  </ColorAnimationUsingKeyFrames>
                </Storyboard>
              </VisualState>
            </VisualStateGroup>
          </VisualStateManager.VisualStateGroups>
        </Ellipse>
      </ControlTemplate>
    </Setter.Value>
  </Setter>
</Style>
<!--Control colors.-->
<Color x:Key="WindowColor">#FFE8EDF9</Color>
<Color x:Key="ContentAreaColorLight">#FFC5CBF9</Color>
<Color x:Key="ContentAreaColorDark">#FF7381F9</Color>

<Color x:Key="DisabledControlLightColor">#FFE8EDF9</Color>
<Color x:Key="DisabledControlDarkColor">#FFC5CBF9</Color>
<Color x:Key="DisabledForegroundColor">#FF888888</Color>

<Color x:Key="SelectedBackgroundColor">#FFC5CBF9</Color>
<Color x:Key="SelectedUnfocusedColor">#FFDDDDDD</Color>

<Color x:Key="ControlLightColor">White</Color>
<Color x:Key="ControlMediumColor">#FF7381F9</Color>
<Color x:Key="ControlDarkColor">#FF211AA9</Color>

<Color x:Key="ControlMouseOverColor">#FF3843C4</Color>
<Color x:Key="ControlPressedColor">#FF211AA9</Color>


<Color x:Key="GlyphColor">#FF444444</Color>
<Color x:Key="GlyphMouseOver">sc#1, 0.004391443, 0.002428215, 0.242281124</Color>

<!--Border colors-->
<Color x:Key="BorderLightColor">#FFCCCCCC</Color>
<Color x:Key="BorderMediumColor">#FF888888</Color>
<Color x:Key="BorderDarkColor">#FF444444</Color>

<Color x:Key="PressedBorderLightColor">#FF888888</Color>
<Color x:Key="PressedBorderDarkColor">#FF444444</Color>

<Color x:Key="DisabledBorderLightColor">#FFAAAAAA</Color>
<Color x:Key="DisabledBorderDarkColor">#FF888888</Color>

<Color x:Key="DefaultBorderBrushDarkColor">Black</Color>

<!--Control-specific resources.-->
<Color x:Key="HeaderTopColor">#FFC5CBF9</Color>
<Color x:Key="DatagridCurrentCellBorderColor">Black</Color>
<Color x:Key="SliderTrackDarkColor">#FFC5CBF9</Color>

<Color x:Key="NavButtonFrameColor">#FF3843C4</Color>

<LinearGradientBrush x:Key="MenuPopupBrush"
                     EndPoint="0.5,1"
                     StartPoint="0.5,0">
  <GradientStop Color="{DynamicResource ControlLightColor}"
                Offset="0" />
  <GradientStop Color="{DynamicResource ControlMediumColor}"
                Offset="0.5" />
  <GradientStop Color="{DynamicResource ControlLightColor}"
                Offset="1" />
</LinearGradientBrush>

<LinearGradientBrush x:Key="ProgressBarIndicatorAnimatedFill"
                     StartPoint="0,0"
                     EndPoint="1,0">
  <LinearGradientBrush.GradientStops>
    <GradientStopCollection>
      <GradientStop Color="#000000FF"
                    Offset="0" />
      <GradientStop Color="#600000FF"
                    Offset="0.4" />
      <GradientStop Color="#600000FF"
                    Offset="0.6" />
      <GradientStop Color="#000000FF"
                    Offset="1" />
    </GradientStopCollection>
  </LinearGradientBrush.GradientStops>
</LinearGradientBrush>

 

 

 


 

 

 

 이 글의 내용은 아래의 사이트에서 기초합니다.

https://docs.microsoft.com/ko-kr/dotnet/desktop/wpf/controls/thumb-styles-and-templates?view=netframeworkdesktop-4.8 

 

Thumb 스타일 및 템플릿 - WPF .NET Framework

Thumb 스타일 및 템플릿 아티클 05/06/2022 읽는 데 3분 걸림 기여자 1명 이 문서의 내용 --> 이 항목에서는 Thumb 컨트롤의 스타일 및 템플릿을 설명합니다. 기본값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ControlTemplate 고

docs.microsoft.com

 

반응형

'프로그램 개발 > WPF: Style&Template' 카테고리의 다른 글

ToolBar①  (0) 2022.06.28
ToggleButton  (0) 2022.06.22
TextBox  (0) 2022.06.21
TabControl  (0) 2022.06.20
StatusBar  (0) 2022.06.19